2012. 11. 1. 09:43

ubuntu(11.04)에서 qtcreator/kde/qt 한글 입력하기 (nabi 설치, sudo 프로세스)

ubuntu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한글 입력 모듈은 ibus입니다.
허나 (확실하진 않지만) kde로 이뤄진, 혹은 qt로 빌드된 프로세스에서는 한글입력이 이뤄지지 않더군요.
물론 ibus를 restart를 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ibus의 내부 설정들을 확인해 보았으나 좋은 방법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nabi를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이 nabi를 설치합니다.
$ sudo apt-get install nabi
[sudo] password for greenfish:
Reading package lists... Done
Building dependency tree      
...
ldconfig deferred processing now taking place
$
그다음 아래와 같이 Language Support를 실행합니다. ubuntu 11.04 이후 버전은 어떨지는 모르겠네요...

만일 "The language support is not installed completely"라 뜬다면, 그냥 "Remind Me Later"로 무시하면 됩니다.
다음과 같이 Keyboarrd input method system:에 nabi를 선택합니다.


그다음 Install / Remove Languages...를 선택하고 Korean에 Input methods를 선택하고 Apply changes합니다.
(Tanslations를 선택하면 firefox와 연관하여 오류가 발생하더군요. Extra fonts는 옵션사항입니다.)

그다음 그냥 깔끔하게 재부팅하세요...
그러면 부팅시 화면 왼쪽 상단에 아래와 같이 새(bird)그림이 나옵니다.


그럼 tray panel에 아래와 같이 ime 정보가 표시됩니다.


저는 일단 해당 icon에 오른쪽 클릭하고 설정에 들어가 "SimplyRed"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고 Keyboard 설정에 들어가보면 2벌식(2 set)으로 되어 있는데, 그 곳에서 한글 입력 방법을 변경할 수 있으니, 3벌식 사용자들은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gedit에서 Shift+Space를 통해 한영이 자유롭게 변화는것을 알 수 있었으며,
드디어 qtcreator에서도 한글 입력이 지원되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sudo 로 이뤄지는 qt 프로그램을 쉽게 제작하기 위해,
$ sudo qtcreator
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sudo로 이뤄진 gui에서는 nabi가 지원되지 않더군요... ($ sudo gedit역시 문제가 발생함)

그래서, 역시 2012/10/31 - [프로그래밍/Linux/Ubuntu] - ubuntu에서 sudo(root) 프로세스의 ui(kde) theme 제대로 잡기에 있는 방법을 이용하여 그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역시 GTK_IM_MODULE과 XMODIFIERS 환경 변수값이 전달되지 않아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 sudo visudo
한뒤,
맨 마지막에,
Defaults env_keep += "GTK_IM_MODULE XMODIFIERS"
를 입력하고 CTRL+X 그리고 Y를 누르면 sudo 프로세스에서도 안정적으로 nabi를 이용한 한글 입력이 가능해 집니다.